사원소론을 해체하고 반사학에서 밝혀낸 세 가지 지배반사를 길잡이로 삼아 상상력의 소산물인 이미지들을 세 구조의 틀 속에 분류함으로써 상상계에 진정한 보편성이 존재함을 보여주고자 했다. 하지만 뒤랑이 바슐라르의 사원소에서 주로 비판하는 바는 사원소에 입각한 분류 그 자체에 그친다.
이데올로기 일반의 세 가지 명제
1.이데올로기는 실재 존재조건에 대한 상상적 관계의 표상이다.
이데올로기의 물질성을 통해서 구체적인
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설명 가능
ISA 내에서 개인을 이데올로기적
주체로 구성하는 방법 –호명 기제-
이데올로기는 물질적 존재성을 가진다.
Ⅰ. 서론
우리는 일상에서 상상력에 대해 쉽게 이야기하지만 그 개념을 뚜렷하게 정의하기란 쉽지 않다. 사전에서는 실제로 경험하지 않는 현상이나 사물에 대하여 마음속으로 그려보는 힘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독창성, 창의성을 말할 때, 혹은 실재하지 않는 것의 허구, 몽상이나 지
<리파테르의 독서법을 통해 본 이상(李箱)의 시(詩)>
Ⅰ. 리파테르의 독서법
1. 문제 제기
시를 대상에 대한 특정 메시지의 운반체로 파악하고, 독자 또한 시 속에서 이 메시지(의미)를 찾으려 하는 행위가 쉽지 않을 때, 난해성이 대두된다. 현대시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이 난해성이다. 시가 난해
Ⅰ. 서론
탈식민주의는 헤겔의 유럽 우월주의에 대한 비판과 저항을 출발점으로 시작되었다. 탈식민주의란 제국주의적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던 문화를 포괄하는 개념으
로 잃어버렸던 정체성을 다시 찾으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. 이러한 관점에서 제
국주의적 지배가 문학․ 문화